왜 분노하는가?조정민 지음

왜 분노하는가? 표지

이 화는 어떻게 다뤄야 할까요?
분노 사회에서 나를 지키는 길

  • 출간일2018.09.18
  • 브랜드두란노
  • 책분야믿음과성장
  • 페이지208p / 145*200(mm)
  • ISBN9788953132528
  • 원서명


우리는 왜 이렇게 화가 나 있는 겁니까?
이 화는 어떻게 다뤄야 할까요?

분노 사회에서 나를 지키는 길
관계의 어긋남, 삶이 벅참에 분노하는
나를 진단해 주는 책

매일 화를 내는 당신의 삶에게 고함!
분노를 다스리려 하지 말고
분노보다 중요한 가치에 사로잡히라!

2017년 라스베이거스에서 미국 역사상 최악의 총기 난사 사건이 일어났다. 거액 자산가로 알려진 스티븐 패덕이 뮤직페스티벌에 참가한 불특정 다수를 향해 무차별로 총기를 난사해서 많은 사람들이 사상했다. 그런데 우리는 그가 왜 이런 만행을 저질렀는지 그 이유를 정확히 모른다. 범행 후 그 자리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는 최근에 자주 발생하는 ‘묻지마 살인’과 같은 동기가 아닐까 추측할 뿐이다. 그 동기는 바로 분노다.
현대인의 대부분이 분노라는 병에 사로잡혔다. 스티븐 패덕이나 묻지마 살인을 저지르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을 붙잡고 있는 분노가 얼마나 심각한 병인지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 질병을 앓게 됐을까? 다들 왜 이렇게 화가 나 있을까? 만약 우리 사회가 이 화를 다스리지 않으면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인가? 이 화는 어떻게 다뤄야 할까?

분노에서 벗어나 자유한 삶을 누리는 법
이 책은 우리 사회의 분노가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분노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고 있는지, 각 개인과 집단은 이 분노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무엇보다 먼저 성경의 인물들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그 인물들을 통하여 우리 스스로 그 분노를 어떻게 다뤄야 할 지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
책의 끝에는 베이직교회의 <아름다운 동행> 예배에서 나온 질문들 중에 분노에 관련한 부분을 모아 수록하였다. Q&A를 통하여 일상 생활에서 우리가 겪는 분노 상황에 대하여 더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저자_조정민
25년 동안 언론인으로 열정을 불사르던 저자는 생명의 길인 예수님을 만난 후 사랑의 공동체에 대한 꿈을 품고 목사의 길로 들어섰다. 그는 많은 종교적 방황을 통해서 예수님이 진리임을 확신하게 되었고, 이 시대가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복음의 메시지를 전한다. 또 트위터 광장, 페이스북 우물가에서 인생의 길을 잃은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들려주고 있다.
MBC <무한도전>에서 고민 상담 멘토로 출연했으며, KBS <아침마당>에서 기독교의 진실에 대한 강연을 펼치는 등 강단과 매체에서 복음의 본질을 전하는 데 열정을 쏟고 있다. MBC 사회부?정치부 기자, 워싱턴 특파원, 〈뉴스데스크〉 앵커, 보도국 부국장, iMBC 대표이사, 온누리교회 목사, CGN TV 대표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베이직교회 목사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 《WHY JESUS 왜 예수인가?》, 《WHY SALVATION 왜 구원인가?》, 《WHY HOLY SPIRIT 왜 성령인가?》, 《WHY PRAY 왜 기도하는가?》, 《땅의 시간 하늘의 시간》,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사람이 선물이다》, 《인생은 선물이다》, 《길을 찾는 사람》, 《새로운 길을 가는 사람》, 《열두 모금 생수》, 《왜 일하는가?》, 《Sharing 365》, 《예수는 누구인가?》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_주님의 분노에 빚진 자

01. 하나님과의 관계가 어긋나면 분할 일만 있다_ 가인의 분노
02. 사랑이 없으면 가족도 원수다_ 사라의 분노
03.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분노를 용서로 바꾼다_ 요셉의 분노
04. 하나님을 사랑하면 죄에 분노한다_ 모세의 분노
05. 억울할 때는 주님께 나아가라_ 다윗의 분노
06. 내가 분노할지라도 하나님의 사랑은 흐른다_ 요나의 분노
07. 나의 분노는 내 대에서 끊어라_ 에브라임의 분노
08. 한 사람의 분노가 공동체를 망가뜨린다_ 삼손의 분노
09. 진리를 위한 분노는 크리스찬의 임무다_ 세례 요한의 분노
10. 분노를 합리화하지 마라_ 마르다의 분노
11. 예수님의 분노는 사랑이다_ 예수님의 분노

묵상 Q&A_ 분노에 관한 소소한 질문들


본문 맛보기
가인의 분노는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지 않는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죄를 다스릴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 없이는 출구가 없습니다. 죄를 법이 해결할 수 있습니까? 법은 죄를 응징할 뿐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아닙니다. 살인한 사람을 살인죄로 처형한다고 해서 죄가 해결되겠습니까?
무엇 때문에 분노하고 있습니까? 왜 분노를 처리하지 않은 채 예배만 드리고 있습니까? 어떻게 남에게 살인의 동기를 심어 놓고 교회에 와서 봉사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지금 당장 분노를 처리하십시오.
분노는 어떻게 처리할 수 있습니까? 먼저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는 태도에서 시작합니다. 가인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갖지 못해서 분노했습니다. 분노의 근본 원인은 하나님과 관계가 어긋난 것입니다. 선이신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이 곧 선을 행하는 길입니다. 이 선이 선행돼야 이웃과 화평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_21-22p

분노의 근본적인 원인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함에 있습니다. 하나님을 믿지 못하므로 하나님의 기준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내 기준으로 선악을 심판합니다. 나의 분노는 나의 심판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 타인을 향한 것입니다. 이 분노는 결국 어느 시점에서 관계에 파탄을 가져오고, 집단적인 대립과 갈등은 수습하는 것이 불가능한 분쟁과 전쟁으로 치닫습니다.
성경을 보면 도처에 하나님의 약속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언약의 성취는 붙드는 자의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을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내 생각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내 생각을 잠시 거두고 말씀을 기준 삼을 때 이 언약을 붙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라는 신분을 획득했음에도, 하나님을 만나 그분의 부르심을 들었음에도 내 생각을 버리지 못하면, 사라처럼 인간적인 궁리를 하게 되고 그로 인해 분노할 일이 생깁니다. 평생 처리하지 못할 분노를 쌓게 됩니다.
하나님은 분노의 열매가 주렁주렁 달린 역사 가운데서도 구원의 역사를 이뤄 가십니다. 다만 이후 세대들이 이 열매를 따 먹으며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내면에 쌓여 있는 분노에 주목하십시오. 그리고 어떻게든 그 분노를 해결하십시오. 분노는 당대에 해결되어야 합니다. 자손에게까지 대물림되어선 안 됩니다. 우리가 우리 안에 있는 분노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결정됩니다.
_33-34p

자기 기준이 분명한 사람은 그 기준이 도리어 덫이 될 수 있습니다. 내 기준에 어긋난 사람에 대해서는 점점 분노하는 버릇을 키워가기가 십상입니다. 사람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은사가 다르고 재능이 다르고 관심사가 다릅니다. 각 사람은 자신에게 좋은 것을 선택할 권리가 있습니다. 저는 휴가까지 반납하고 일하는 걸 좋아했지만, 누군가는 휴가지에서 누리는 자유를 더 좋아할 수 있습니다.
어른들이 월급으로 자동차 사서 놀러 다니는 젊은이들을 보며 ‘저렇게 살면 언제 집을 사나, 자식들 교육은 어떻게 시키나’ 걱정하는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각자 자기가 좋은 일을 하면 됩니다. 취향은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닙니다. 다를 뿐입니다. 다른 취향을 틀리다고 분노하는 것이야말로 편견이자 교만에 불과합니다.
_156-15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