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복음의 기원김세윤 지음

바울 복음의 기원 표지

깊이 있고 권위 있는 바울 신학의 정수
세계적인 신학자 김세윤 박사가 역사적, 언어적, 신학적 관점으로 해석한

  • 출간일2018.02.26
  • 브랜드두란노
  • 책분야
  • 페이지704p / 148*210(mm)
  • ISBN9788953130869
  • 원서명Origin of Paul's Gospel, The
  • 출간예정


세계적인 신학자 김세윤 박사가
역사적, 언어적, 신학적 관점으로 해석한
깊이 있고 권위 있는 바울 신학의 정수

이 책은 김세윤 박사가 브루스(F. F. Bruce) 교수의 지도 아래 영국 맨체스터 대학교에 제출한 박사(Ph.D.) 논문의 수정판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바울 복음의 기독론적 중심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울의 증언에 의하면 다메섹 근처에서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으로 그에게 계시되었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저자는 사도 바울의 기독론을 부활하시어 높임 받은 주님 자신의 소명의 열매인 것으로 밝히려고 노력한다.

저자는 바울이 그의 복음을 예수 그리스도의 다메섹의 계시로부터 받았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이 주제는 학계에서 뜨겁게 토론되고 있는 사항이기도 한데, 저자는 역사적, 언어적, 신학적 관점에서 치밀하게 파고들며 논리를 전개한다. 바울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한 번은 보아야 할 필독서다.


지은이 _김세윤 박사
서울대학교, 맨체스터대학교, 튀빙겐대학교 등에서 수학하고, 케임브리지의 틴데일 라이브러리에서 연 구하였으며, 맨체스터 대학교에서 Ph. D.를 받았다. 그 뒤 누차 튀빙겐대학교에서 Humboldt 연구원으 로서 연구하였고, 싱가포르와 미국 칼빈신학교, 고든코넬신학교에서 교수 사역을 하였다. 국내에서는 아세아연합신학대학 교수,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와 대학원장을 역임했다. 미국 풀러신학대학원 신약신학 교수 및 한인 목회학 박사 과정 담당 부 학장직을 역임한 후, 지금은 신약신학 교수로 봉직 하고 있다.

저서로 The Origin of Paul’s Gospel(Tubingen: Mohr Siebeck, 1981; 제2수정증보판 1984; Grand Rapids: Eerdmans, 1982; Eugene: Wipf & Stock, 2007)과 그 한역인 《바울 복음의 기원》(엠마오, 1994; 두란노 개정판, 2018), “The ‘Son of Man’ ” as the Son of God(Tubingen: Mohr Siebeck,1983; Grand Rapids: Eerdmans, 1985; Eugene: Wipf & Stock, 2011)과 그 한역인 《“그 ‘사람의 아들’” - 하나님의 아들》(엠마오 초판, 1992; 두란노 개정판, 2012), Paul and the New Perspective(Grand Rapids: Eerdmans, 2002; TuTbingen: Mohr Siebeck, 2002)와 그 한역인 《바울 신학과 새 관점》(두란노, 2002), Christ and Caesar(Grand Rapids: Eerdmans, 2008)와 그 한역인 《그리스도와 가이사》(두란노, 2008)가 있다.

그 외에 두란노에서 출간된 《구원이란 무엇인가》(2001), 《복음이란 무엇인가》(2003), 《예수와 바울》(2001), 《주기도문 강해》(2000), 《요한복음 강해》(2001), 《빌립보서 강해》(2004), 《고린도전서 강해》(2007), 《칭의와 성화》(2013), 《바른 신앙을 위한 질문들》(2015) 《그리스도가 구속한 여성》(2016) 등이 있다.


추천사
김세윤 박사가 주의 깊게 논증한 연구 결과는, 바울 복음의 주 요소들이 그가 다메섹 도상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의 논리적 전개라는 것이다. 메첸 박사의 책이 자기 세대를 위해서 공헌했다면 김 박사의 책은 이 세대를 위해 공헌하는 것이다.
- F.F. 브루스 박사(맨체스터대학교)

이 책은 탁월한 성취다. 이 책은 저자를 단숨에 복음주의 신학의 최일선으로 부상시켰다. 지극히 복잡한 논증이 굉장히 기술적으로 그리고 명쾌하게 제시되어 있다. 바울 신학의 현대적 연구의 심장을 다루는 이 책을 이 분야의 학도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 하워드 마샬(Evangelical Quarterly, 에버딘대학교)

김세윤과 그의 선생들은 바울의 사상에 새로운 종교사적 조명을 비추는 길을 열었다.
- 오토 미켈(Journal of Biblical Literature, 튀빙겐대학교)

이 책은 바울 연구와 초대교회 신앙의 발달 연구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바울 사상을 그것에 통일성을 주는 체험이었던 다메섹에서의 그리스도의 현현과 연결시키려는 아주 인상적인 시도를 제시함으로써 신약학계에 큰 기여를 했다.
- 래리 허르타도(Journal of Biblical Literature, 에딘버러대학교)


차례
국역판을 위한 서문
새 국역판을 위한 서문
추천 서문
서문
제2판을 위한 서문
약어표

서론
제1장 예비적 고찰

제2장 핍박자 바울
1. 회심 전의 바울
2. 핍박자 바울

제3장 다메섹 사건
1. ‘준비’가 있었는가?
2.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환상
3. 사도로 임명됨

제4장 바울의 복음: A. 계시
1. 복음의 계시
2. 비밀

제5장 바울의 복음: B. 기독론
1. 서론
2. 그리스도, 주, 하나님의 아들

제6장 바울의 복음: B. 기독론
3. 그리스도의 하나님 형상
1) 성경 본문들(The Texts)
2) 개념의 기원에 관한 다양한 주장들
3) 아담 기독론의 기원에 대한 가설들
4) 그리스도 하나님의 형상

제7장 바울의 복음: C. 구원론
1. 칭의(Justification)
2. 화목(Reconciliation)
3. 아들 됨, 변화됨, 그리고 새로운 창조

결론

제2판의 부록
참고문헌 / 성구 색인 / 인명 색인

독자리뷰

  • 첫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