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HAPPY WEEKS
  • 2021.05.04(화)

430년간의 인큐베이터출애굽기 12:37-51

묵상하기



10가지의 재앙으로 바로는 완전한 포기를 선언했고 이집트 백성들은 은, 금, 각종 패물을 내주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남성을 중심으로 군대처럼 라암셋을 떠난 것 같다. 숙곳이 어디인지는 정확하게 말할 수 없으나 지금까지 전래하던 왼편의 홍해 쪽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37 이스라엘 백성들은 라암셋에서 숙곳까지 갔습니다. 
여자들과 아이들을 제외하고 남자들만 약 60만 명이었습니다.
38 그때 다른 종족들도 많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나갔습니다. 
양 떼와 소 떼도 아주 많았습니다.
39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집트에서 갖고 나온 반죽으로 누룩 없는 빵을 구웠습니다. 반죽에 누룩이 없었던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에서 쫓겨나서 준비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40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에서 살았던 기간은 430년이었습니다.
41 그 430년이 끝나는 바로 그날에 여호와의 모든 군대는 이집트를 떠났습니다.

이하는 유월절을 기념하여 지켜야 한다는 구절이다. 그런데 여기서 유월절 규례인 유월절 양은 할례를 받지 않은 이방인은 먹지 못한다는 규정이 있다. 

실제로 유월절 당시는 할례를 받았든 받지 않았든 상관없이 문설주에 피를 칠한 집에 있던 사람들은 목숨을 보전했고 같이 빠져나왔을 것이다. 하지만 가나안 땅에 정착하여 공동체를 구성하고 나서는 양을 먹을 수 있는 사람들의 자격은 제한된다. 

여기서도 우리의 구원에는 두 가지의 과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나올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절대적인 은총에 의한 칭의의 구원이다. 하지만 가나안 땅에서 정착한 이후에는 자유의지에 의한 선택을 하는 성화라는 구원의 과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시에 이하의 구절은 가나안 땅에서 추가된 구절이라는 것도 알 수 있다.

42 이 밤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 땅에서 나오게 하시기 위해 지키신 밤입니다. 그러므로 이 밤은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들이 대대로 지켜야 할 여호와의 밤입니다.
4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유월절 규례다. 이방 사람은 유월절 양을 먹지 못한다.
44 너희가 돈 주고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야 먹을 수 있고
45 잠시 와서 머무르는 사람이나 고용한 일꾼은 먹어서는 안 된다.
46 그것은 반드시 한 집에서만 먹어야 한다. 고기를 조금이라도 집 밖으로 가지고 나가지 말라. 뼈를 부러뜨려서도 안 된다
47 이스라엘 온 회중이 이것을 지켜야 한다.
48 너희 가운데 살고 있는 이방 사람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려면 그 집안의 모든 남자가 다 할례를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한 후에야 그가 가까이 나아와 유월절을 지키고 그 땅에서 태어난 사람처럼 될 수 있다. 할례 없는 사람은 유월절 양을 먹지 못하기 때문이다.
49 본토 사람이나 너희 가운데에 사는 이방 사람에게 똑같은 법이 적용된다.”
50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대로 했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그대로 한 것입니다.
51 이렇게 해서 바로 이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부대별로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셨습니다.

46절의 “뼈를 부러뜨려서도 안된다” 는 구절과 관련해서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이 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고 로마 군병이 십자가에 달린 사람이 죽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다리를 부러뜨렸는데 예수님은 이미 숨이 끊어지셨기에 로마 군병은 다리를 부러뜨리지 않고 옆구리를 찔러 확인했다는 구절이 요한복음 19장 34절에 나온다. 

46절 말씀은 유월절 어린양으로 예표되는 예수님에 관한 말씀의 성취이다.

적용하기

430년 전 야곱의 가족 70명이 이집트로 들어갔다. 그리고 430년이 지나서 장정만 60만, 여자와 아이들까지 합하면 200만이 넘을 것으로 추산한다. 게다가 다른 종족도 많이 같이 나갔다고 한다.(38절) 개역은 ‘중다한 잡족’이란 표현하고 있다. 그렇다면 250만이 될지 300만이 넘을 수도 있다.

하나님은 430년 이란 시간 동안에 70명이란 야곱의 부족을 2백만에서 3백만이 되는 민족 국가로 만드셨다. 그리고 이 약속은 이미 아브라함과 하신 약속이다.(창15:13) 하나님은 무엇이든지 갑작스럽게 행하시는 분이 아니시다. 먼저 말씀하시고 그러고 나서 놀라운 일들을 행하신다.

지금도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 마지막 시대에 일어날 놀라운 일들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원하시고 우리가 그 말씀을 듣기를 원하신다. 그분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자.

기도하기

신실하신 하나님 아버지
아브라함과 하신 약속을 기억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에서 놀라운 방법으로 인도하여 내신 것을 봅니다.
오늘날도 이 마지막 시대에 우리가 공중 권세 잡힌 자의 아래에서 구원을 이루기까지 7곱번의 재앙을 겪게 될 것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우리가 그 말씀을 모르고 두려워하는 떠는 것이 아니라 담대하게 이 마지막 시대에 순결한 신부로 살아가도록 인도해 주고 계심을 감사합니다.
다시 오실 신랑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김성수 한국 출신 천국인. 동경 온누리 성가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