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과 동행하는 시니어교회유기성 지음

예수님과 동행하는 시니어교회 표지

시니어여,
예수동행운동 부흥의 주역이 됩시다!

시니어가 행복한 선한목자교회
예수님과 동행하는 시니어교회

시니어여,
예수동행운동 부흥의 주역이 됩시다!

천국과 가장 가까운 공동체
선한목자교회 안의 시니어교회
갈렙교회가 제시하는 새로운 비전

_선한목자교회의 시니어 사역 안내서
_시니어 사역 가이드 수록

고령화사회에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시니어 세대들이 인생의 후반기를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일이다. 시니어 세대를 하나의 공동체로 인정하고, 그들이 인생을 정말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교회 역시 예외는 아니다. 이미 많은 교회에서 청년층은 줄어드는 반면 시니어 세대는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시니어 사역에 대한 목회도 반드시 고민해야 할 부분이 되었다.

예수님과 동행하는 사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선한목자교회는, 교회 안에서 예수동행운동 사역의 주역으로 시니어들을 준비시키고 있다. 이러한 취지로 선한목자교회 안에는 65세 이상 성도들로 구성된 시니어교회, 갈렙교회가 있다. 저자는 교회에 점점 증가하는 시니어 성도들이 ‘어떻게 하면 교회에서 행복하게 섬기며 예수님과 동행하는 삶을 누릴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갈렙교회를 창립하였다. 창립한 지 8년이 된 지금, 800명 이상의 시니어 성도들이 예배를 드리며 온전한 교회의 기능과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소그룹(속회) 중심으로 목양의 기초를 세우고 7개의 위원회를 세워 다양한 방식으로 교회와 이웃을 섬기는 사역을 해 오고 있다.

이 책은 시니어 사역의 비전을 전하는 저자의 메시지와 갈렙교회가 세워지기까지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시니어 사역의 가치와 지혜를 공유한다. 시니어 사역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함께 갈렙교회를 섬기고 있는 이들의 간증도 실려 있어 시니어 사역의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부록에는 갈렙교회 사역의 세부 매뉴얼까지 담겨 있다.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집회 기획, 예배 안내서, 부서별 행사, 장례예배, 야외 행사 등 세세한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다. 그래서 시니어 대상 목회자나 시니어 사역을 준비하고자 하는 교회뿐 아니라, 평신도 리더들이 읽고 적용하기에 너무나 좋은 책이다. 시니어 사역에 대해 눈길을 끌 수 있는 책들이 부족하고, 시니어 사역에 대한 가이드 역시 턱없이 적은 상황에서 이 책은 시니어 사역의 저변을 확대하는 동시에 적실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 현시대에 필요한 목회와 사역 패러다임을 점검해 볼 수 있다.
- 시니어 사역의 비전과 가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 시니어 사역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안내받고 적용할 수 있다.
- 시니어 성도들의 사명을 일깨워 주고 용기를 줄 수 있다.


지은이_유기성
예수님을 떠나서는 절대로 행복할 사람이 없고, 예수님을 사랑하는 것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고 믿는 선한 목자교회 담임목사다. 날마다 예수님을 바라보고 그분의 임재와 사랑을 경험하는 것을 삶과 사역의 중심에 두고 있다. 그동안 예수동행일기 훈련을 통해 개인의 영성을 점검하는 한편, 그 영성에 합당한 교회 공동체의 책임을 고민하며 사역해 왔다.
선한목자교회 안의 시니어교회인 갈렙교회는 한국교회가 당면한 과제 중 하나인 시니어 사역의 중요한 대안 모델이다. 교회에 점점 증가하는 시니어 성도들이 ‘어떻게 하면 마음껏 활동하며 예수님과 동행하는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할 수 있을까’를 질문하며 세워진 갈렙교회는, 오늘날 교회의 새로운 사역 패러다임을 보여 준다. 시니어 성도들을 섬김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교회를 섬길 수 있는 세대로 세워 가는 것이다.
이 책은 갈렙교회가 세워지기까지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시니어 사역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하고, 실제적인 시니어 사역 가이드를 소개한다. 시니어 사역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한국교회에 적실한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부산제일교회와 안산광림교회 담임목사를 역임했고, 처음 목회했던 그 심정으로 지금까지도 예수님만 바라보며 목회자로서의 삶을 살고 있다. 저서로는 《우리, 서로 사랑하자》(두란노) , 《예수님을 바라보자》, 《나는 죽고 예수로 사는 사람》, 《네가 나를 사랑하 느냐》(이상 규장), 제자훈련 교재 《예수님의 사람》, 《당신은 행복하 십니까》(이상 넥서스CROSS)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예수님과 동행하는 당신이 청춘입니다

1 시니어를 품는 교회 갈렙교구를 시작하다
Message 1 목회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1˚ 처음부터 교회는 아니었다
2˚ 어디나 진통은 따르기 마련
3˚ 새로운 변화와 반복되는 어려움
Fact 1 인생의 후반전을 교회에서 준비해야 하는 이유
간증 1-2 갈렙교회 신설 간증 1 / 갈렙교회 신설 간증 2

2 시니어를 키우는 교회 갈렙교회로 발전하다
Message 2 천국 같은 교회를 세워야 합니다
1˚ 교회로 터 닦기
2˚ 교회로 씨 뿌리기
3˚ 교회로 터다지기
4˚ 천국 같은 교회 만들기
5˚ 교회의 두 기둥 세우기
6˚ 교회가 교회 되다
Fact 2 시니어를 세우는 사역의 이유
간증 3-4 새가족 간증 / 목양 사역 속장 간증

3 시니어가 역동적인 교회 갈렙교회에서 섬기다
Message 3 영광의 날을 준비합시다
1˚ 교회 패러다임의 전환
2˚ 직분자로 부르심
3˚ 사역자로 부르심
4˚ 목양과 사역의 두 기둥
Fact 3 갈렙교회 사역의 핵심
간증 5-6 장로선교단 간증 / 지혜자대학 학생 간증

4 시니어교회를 세우는 사람들 갈렙교회 목양 가이드
Message 4 이것이 우리가 남길 믿음의 유산입니다
1˚ 지역장 매뉴얼
2˚ 속장 매뉴얼
Fact 4 시니어교회 리더가 일반 리더와 다른 이유
Fact 5 목양 핵심 사역 연간 일정
간증 7-8 지혜자대학 교수 간증 / 갈렙교회 목회자 간증

5 시니어교회를 움직이는 사람들 갈렙교회 사역 가이드
Message 5 하나님의 방법이 사역의 중심입니다
1˚ 예배위원회: 예배국, 찬양국, 중보기도국
2˚ 선교위원회: 국내선교국, 해외선교국, 특수선교국
3˚ 제자양육위원회: 제자양육국, 새가족사역국
4˚ 복지위원회: 복지국, 상조문화국
5˚ 재정위원회: 재정심사국, 재정관리국
6˚ 지혜자대학
7˚ 장로선교단
Fact 6 위원회 핵심 사역 연간 일정

나가는 말 시니어여, 예수동행운동 부흥의 주역이 됩시다
부록 갈렙교회 사역 가이드


들어가는 말에서
“주님 앞에 설 준비를 합시다.” “마지막 명령에 헌신합시다.” “나이 든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합시다.” “10년 더! 봉사합시다.”
이렇게 은퇴한 성도들도 갈렙교회에서는 젊은 교인입니다. 가장 활발하게 봉사할 세대가 됩니다. 노인에서 갑자기 청년이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많은 교회가 시니어 사역으로 고민할 것이기에, 교회 안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시니어 사역과 관련된 자료들을 책으로 묶어 보았습니다. 이 책이 한국교회 안에 점점 늘어나는 시니어 성도들이 위축되거나 소외당하지 않고 주님 앞에 서는 ‘영광의 그날까지’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본문에서
선한목자교회 갈렙교회는 65세 이상의 성도들로 구성된 ‘갈렙교구’가 그 시작입니다. 처음에 교구 이름을 무엇으로 할지 많이 고민했습니다. 다른 교회에서는 대부분 시니어 성도들을 위한 프로그램에 ‘노인대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데, 그 이름은 어쩐지 거부감이 들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신앙적으로 도전을 주면서, 성경적으로도 가장 적절한 것 같은 ‘갈렙’으로 이름을 정했습니다.
_ 처음부터 교구는 아니었다 中

시니어 세대를 위한 갈렙교회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긴 점은 노인대학 형식으로 운영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일반적인 동네 노인정이나 복지관의 형태를 띠지 않는 것입니다. 단순히 ‘교회에 오면 먹을 것이나 선물을 준다’라는 식의 동기부여는 시간이 지나면서 교육 수준이 높은 구성원들에게 통하지 않고 한계에 부딪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처음 지혜자대학을 시작할 때와는 다른 연구와 지혜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였습니다. _ 새로운 변화와 반복되는 어려움 中

시니어 성도들은 지혜가 풍부합니다. 오랜 삶의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세대이기 때문입니다. 천국 같은 교회를 누가 만들 수 있습니까? 누구보다 천국과 가장 가까운 시니어 성도들이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영광의 날을 위해 준비하며 달려갈 수 있는 공동체를 세우기 위해 목회 패러다임에 변화를 일으켜야 합니다.
_ Message 1 中

갈렙교회 사역 초반에는 갈렙교구의 모든 조직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 갔습니다. 다만 조직적인 측면에서 교구가 아닌 교회로서 공동체를 갖추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초점을 맞춘 부분은 교회 조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목양과 위원회를 조직하는 일이었습니다. 공동체의 성격은 시니어 세대로 섬김을 받는 것을 넘어 또 다른 섬김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갈렙교회의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_ 교회로 터 닦기 中

독자리뷰

  • 첫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