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관통 프로젝트(성경 역사 일독)조상연 지음

말씀 관통 프로젝트(성경 역사 일독) 표지

역사적 관점으로 성경을 관통하는
성경 역사 일독 52일

  • 출간일2018.08.16
  • 브랜드두란노
  • 책분야성경공부
  • 페이지472p / 188*257(mm)
  • ISBN9788953131972
  • 원서명


역사적 관점으로 성경을 관통하는
‘말통 목사’의 성경 읽기 노하우!

52일 동안 역사를 이루는 성경 속 13시대의 흐름을 읽고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깨우쳐라.

● 10주, 52일 동안 성경 역사를 이루는 14권의 성경을 통독하게 한다.
● 창조 시대부터 영원 시대까지 성경 속 13시대의 이야기를 역사적 흐름으로 관통한다.
● 각 시대별 소통하기, 정통하기, 관통하기를 통해 성경의 구조와 초점을 익힌다.
● 지도 및 핵심 정리 등을 통해 성경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 ‘관통 QT’를 통해 성경 역사가 내 삶에서 이뤄지고 있음을 알게 한다.
● ‘두란노 비전 통독’ 앱이 실생활에서 성경 읽기를 돕는다.

≪말씀 관통 프로젝트≫는 ‘말통 목사’로 잘 알려진 조상연 목사가 로마서 3,500독, 바울서신 2,500독, 신약 1,500독, 구약 500독을 하며 배우고 깨우친 성경 역사 읽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책으로 성경을 창조 시대부터 영원 시대까지 총 13시대로 나누고 신구약성경을 단번에 관통하는 성경 역사 가이드북이다. 특별히 무료로 제공하는 ‘두란노 비전 성경’ 앱을 통해 52일 동안 14권의 성경을 함께 읽으며, 성경 역사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이 오늘을 믿음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 속에서도 동일하게 함께하고 계심을 알게 될 것이다.


지은이_조상연
‘말통(말씀 통독) 목사’란 별칭을 가지고 있는 조상연 목사는 침례신학대학교를 졸업하고 죠이선교회 간사로 5년 넘게 제자 훈련 사역을 했다. 질병을 계기로 인생의 무력함을 알고 하나님 말씀에 의지하여 성경을 읽게 되었다는 그는, 뉴질랜드와 호주에서 안식년을 보내며 로마서 1천 독을 통해 성경 보는 눈을 갖게 되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구약성경 5백 독, 신약성경 1천 독, 바울서신 2천 독, 로마서를 3천 5백 독 하였다. 수년 동안 하루에 10시간씩 성경을 읽어 온 그는 이제는 다섯 시간 만에 일독하는 속도를 낸다. 삶과 일치하는 말씀 읽기로 살아가고 있으며 세 자녀를 말씀 읽기와 말씀 암송으로 양육하고 있다.
그는 성경을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있다고 말한다. 또한 성경을 읽으면 스승 되신 성령님이 성경의 진리를 알려 주시는 기쁨이 있다고 말한다. 그는 자신이 깨달은 성경의 진리를 소개하기 위해 ‘레제나 하우스’라는 초교파 선교 기관을 만들어 ‘말통 학교’와 ‘말통 축제’라는 성경 통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성경 말씀 읽기 사역을 통해 가정, 교회, 나라의 거룩한 회복을 소망한다. 또한 다수의 기독교 방송과 신학대학교, 기독기업체와 국내외 교회에 ‘말통 세미나’ 순회 사역을 하고 있다. 현재는 죠이교회 담임목사, 레제나 하우스 대표로 섬기며, 동남아, 오세아니아, 미주 등 해외순회사역을 감당하고 있다. 이 책은 성경의 주축이 되는 13시대의 성경 역사 흐름을 통해 하나님 말씀이 지식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이 우리의 삶을 관통하고, 하나님 나라의 역사를 이뤄가도록 인도한다. 저서로는 《비전 통독》, 《비전 통독 인도자 지침 서》(이상 두란노), 《도전! 로마서 1000독》, 《도전! 성경 1000 독》(이상 규장) 등이 있다.
레제나 하우스 www.lejena.co.kr


목차
추천사
서문
성경개관
성경 역사 읽기표


01 창조 시대 _ 인류 일반 역사
세상 나라 바벨, 새 창조 역사

02 족장 시대 _ 육적 이스라엘
하나님의 백성, 제사장 나라

03 광야 시대 _ 불순종 40년
하나님의 주권, 믿음의 순종

04 정복 시대 _ 가나안 문화
하나님의 영토, 하나님 문화

05 사사 시대 _ 레위인 사명
하나님의 통치, 말씀 왕노릇

06 통일 왕국 시대 _ 다윗의 영성
대리 통치 모델, 왕국 건설 일꾼

07 분열 왕국 시대 _ 우상 숭배
능력 대결, 진리 대결

08 포로 시대 _ 바벨론 70년
영원한 나라, 구별의 역사

09 포로 귀환 시대 _ 재건 운동
유다 공동체, 말씀 통독 연구

10 침묵 시대 _ 디아스포라
회당과 율법, 하나님의 열심

11 복음 시대 _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부활, 하나님의 영광

12 교회 시대 _ 영적 이스라엘
구원 공동체, 세계 축도 선교

13 영원 시대 _ 새 하늘, 새 땅
메시아 왕국, 새 창조의 완성


서문에서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1년에 성경을 일독하기도 힘들어하는 것 같습니다.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한 번에 쭉 읽는다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경을 역사적 구조로 읽으면 좀 더 짧은 시간에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서의 형태는 ‘성경 역사 관통’이란 제목으로 성경을 13시대로 구분해서 강의했던 내용을 뼈대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매달 해 왔던 ‘말씀 통독 세미나’의 내용에 살을 붙여 성경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고 성경 읽기에 도움이 되도록 집필했습니다.

본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유익은 첫째, 성경 역사를 관통하는 것이고, 둘째, 성경책별 구조와 초점을 잡는 것이며, 셋째, 성경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첫째, 성경 역사를 관통하기 위해서 성경 66권을 역사적 관점에서 13시대로 구분했습니다. 각 시대마다 ‘소통하기’로 줄거리를 살펴보고, ‘정통하기’로 구조를 파악하고, ‘관통하기’로 내용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둘째, 성경책별 구조와 초점을 잡기 위해서 13시대마다 그 시대에 기록된 책을 별책부록처럼 구별되게 편집해 책마다 구조와 초점을 쉽게 정리했습니다. 셋째, 성경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 52일 동안 성경의 흐름을 주도하는 14권의 성경을 읽어 ‘성경 역사 일독’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본서는 교회나 소그룹에서 10주(52일)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본 프로그램은 ‘레제나 하우스’라는 성경 통독 기관의 ‘레제나 말통학교’에서 1년에 2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포로 귀환 시대에 느헤미야는 여러 방해하는 세력에도 불구하고 52일 만에 성벽 재건에 성공했습니다. 성벽 재건은 영적으로 거룩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시대에 필요한 부흥도 거룩이 아닐까요? 세상과 구별된 거룩한 삶의 기준은 여전히 말씀입니다. 살아 있고 운동력 있는 말씀은 죄와 타협하는 내부의 적과 부패의 근원을 적출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으로 끊임없이 유혹하는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태워 버릴 수 있는 하나님 말씀으로 영적 전쟁에서 늘 승리하기를 기대합니다.


추천사
조상연 목사는 성경 읽기를 통한 그리스도의 구원 역사를 살피는 것을 중심으로 말씀에 접근합니다. 그만큼 성경을 관통하면서 남들이 발견하지 못하는 것, 즉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성경 역사 속에서 어떻게 일해 오셨는지에 사로잡혀 기록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점증적이고 점진 적이라는 것입니다.
- 가정호(세대로교회 담임목사, 디모데성경연구원 신구약파노라마 강사)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입니다. 이러한 성경을 성령님의 조명 아래, 있는 그대로 읽는 것에는 분명 능력이 있습니다. 조상연 목사님이 제시하는 성경 읽기의 방법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의 방법론은 독자들을 성경에 몰입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심지어 재미있기까지 합니다. 성경 안에 있는 역사의 큰 골조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 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성경 역사 읽기 방법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 전영구(온누리교회 장로, 레제나 하우스 자문위원)

더 갖고 싶은 욕망을 채우지 못한 공허감과 안락 의덫에 걸려 덧없는 인생을 사는 우리 현대인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영혼의 닻인 말씀입니다. 사랑하는 조상연 목사님께서 성경 역사를 토대로 말씀을 이해하는 《말씀 관통 프로젝트》를 출간하셨습니다. 덧없는 인생, 닻 없는 인생을 넘어 더없는 인생, 한없는 은혜와 기적의 인생을 살기 원하는 모든 분들에게 꼭 일독을 추천합니다.
- 조운(울산대영교회 담임목사)

성경은 우선 읽어야 합니다. 읽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되었지만, 지금 내 눈과 내 입으로 읽어야 하나님의 감동이 내게 전해지는 법입니다. 성경의 굵직한 대서사시를 단기간에 파악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52일 만에 말씀을 관통하도록 돕는 《말씀 관통 프로젝트》가 나와 기쁩니다. 한국 교회의 부흥이 성경 읽기로부터 시작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적극 추천합니다.
- 최원준(안양제일교회 담임목사)

조상연 목사님은 누구보다 성경을 많이 읽고 성경이 깨닫게 한 내용을 체계화시키는 데 탁월한 분입니다. 성경을 수백 번, 수천 번 읽음으로 인해 얻어진 탁월함으로 동종의 다른 책들과 분명히 차별화시켜 성경의 맥을 잡아 재미있게 읽도록 안내합니다. 《말씀 관통 프로젝트》의 차별화는 재미있게 성경의 맥을 잡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성경에 드러난 하나님의 주권을 믿고, 믿은 대로 살도록 도와줍니다.
- 황사라(지구촌교회 교육훈련부 협동목사, 두란노 바이블 칼리지 강사)

독자리뷰

  • 첫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