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로 이동
글 읽기
제목 왜 기도하는가? _소통의 기도 방법
작성자 라온헤윰 작성일 2017-10-22 오후 11:53:44 조회 67
도서별 큰이미지
  • 왜 기도하는가
기도의 대상/ 누구에게 기도하는가 p.21 예수님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경험하는 것이 기도의 출발임을 말씀 하고 계신 것입니다.
기도의 수단/ p.43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독립 유공자이신 셈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정민 목사의 WHY 시리즈 책을 참 좋아한다. 저자의 표현대로 두란노 출판사의 전사들과 함께 출판된 그의 여러 책들 중에서 왜? 시리즈인 예수, 구원, 성령, 그리고 최근에 신간으로 나온 기도에 모든 궁금증에 대한 물음과 답과 15개의 챕터로 구성된 기도 키워드는 구절구절 마다 밑줄과 메모를 해서 담아두고 싶은 부분이 참 많았다. 프롤로그에서 저자가 언급한 대로 이 책 또한 결국 내가 곁에 두고 읽고 또 읽어야 할 책이기에 감사하다.

저자의 WHY 시리즈의 특징은 그 주제에 대한 (예를 들어 예수, 구원, 성령, 기도) 여러 단어의 키워드를 둔 것에 있다. 마치 맛깔스럽게 요리된 정갈한 한정식 코스를 먹을 때 눈과 입이 즐거워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이 번 책의 주제인 기도(PRAY)의 대상, 수단, 능력, 목적, 훼방, 동역,비전, 성결, 수비, 승리, 열매, 감격,지경, 응답, 모범에 대한 대답을 코스별로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책을 읽는 내내 아주 고급진 별미를 먹고 있는듯 한 기분마저 들게 하기도 했다. 북트레일러와 책의 서문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무엇보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 중에 하나는 기도보다 "하나님 말씀"을 최우선으로 둔데 있다. 즉, 성경을 비롯 교회에서 선포되어지는 말씀을 듣기만 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도의 모범을 보이신 예수님을 닮아 기도의 삶을 살아가기를 권고 하고 있다. 크리스천들은 일상에서 기도하겠다는 말을 참 많이한다. 그러나 실상에서 기도의 삶을 실천하기는 결코 쉬운일이 아니라는 것을 그리스도인이라면 그 누구나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그래서 "기도할게" 라는 말이 그져 말로만 지나쳐 잃어버리게 될 경우도 있겠고, 다만 짧게 라도 진심을 담아 중보기도 하여 그 기도가 급속하게 또는 은혜의 열매를 맺게되는 것을 목도하게 되는 순간들도 있게 된다.
기도의 능력/ p.61 성령을 따라 구하는 기도를 하십시오. 먼저, 자신의 성령 충만을 위해 기도하십시오...고난이란 성령이 말씀하시는 바를 따라 살다가 겪는 어려움을 말합니다.

저자에 의하면, 기도의 목적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내가 나 자신을 이기는 역전이라 한다. 즉, 내가 죽어야만 하나님이 일 하실 수 있고, 내 은혜가 내게 족하기에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 지도록 하는것이다.
심판은 구원의 전주곡입니다... 치유를 위한 고통... p.82 하나님이 우리를 동역자로 부르시는 까닭은 주님께 동역자가 없어서가 아니라 우리에게 동역의 기쁨, 순종의 기쁨, 기도 응답의 기쁨을 맛보게 해 주시기 위험입니다.
그런데 보면 기도를 훼방하는 상황과 환경속에 내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기도를 방해하는 요소가 생기기도 한다. 기도의 훼방 / 기도를 방해하는 자 누구인가 p.85 왜 기도해야 합니까? 기도는 신앙의 첫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회복의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왜 기도합니까? 기도에서 능력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기도의 자리는 곧 능력의 자리입니다. p.96 성령으로 드리는 믿음의 기도, 말씀의 기도가 능력입니다. p.103 기도로써 주의 능력이 나를 사로잡으면, 내가 일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이 일하시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도로 무엇을 지켜야 할까? 기도의 동역과 비전, 성결 그리고 기도의 수비에서 저자가 권면하는 내용은 마음을 지키라(잠언 4장 23절)는 것이다. 즉, 생명의 근원이 되는 마음을 기도로서 수비해야하는 것은 좋은 땅에 뿌려진 씨앗이 때에따라 공급되는 거름과 해와 바람과 비를 견디어 내고 난후 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이다. 얼마전 이미지 하나를 보게 되었다. " 삶을 풀어보니 사람이 되고, 사람을 합쳐보니 삶이 되네" 라는 글이 었는데 사람들이 살아가는 인생에서 불어닥친 고난의 광풍중에 하나님은 그야말로, 특권을 주신다.
기도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선물(값없이 주신 은혜) 로 주신 특권이기도 하다. p.269 즉 기도의 특권이 곧 기도의 책임이라는 사실이다.
골방에서 하는 기도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는 기도는 하나님이 응답하신다. 때로는 비록 내뜻과 생각대로 응답이 아닐지라도, 하나님은 가장 선한 길로 인도하신다. 즉, 하나님 나라를 먼저 구하면 내게 필요한 것을 미리 아시고 때에따라 공급 하시는 일들을 경험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도의 삶을 살았던 다니엘, 바울...그리고 예수님 처럼 내가 죽고 하나님을 높이는 기도. 기도의 특권으로 누리게 될 복을 책을 읽는 모든 독자가 누리기를 바라는 마음이 절로 들기도 했다.


그야말로, 기도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선물(값없이 주신 은혜) 로 주신 특권이기도 하다. p.269 즉 기도의 특권이 곧 기도의 책임이라는 사실이다.
골방에서 하는 기도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하는 기도는 하나님이 응답하신다. 때로는 비록 내뜻과 생각대로 응답이 아닐지라도, 하나님은 가장 선한 길로 인도하신다. 즉, 하나님 나라를 먼저 구하면 내게 필요한 것을 미리 아시고 때에따라 공급 하시는 일들을 경험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도의 삶을 살았던 다니엘, 바울...그리고 예수님 처럼 내가 죽고 하나님을 높이는 기도. 기도의 특권으로 누리게 될 복을 책을 읽는 모든 독자가 누리기를 바라는 마음이 절로 들기도 했다.
글에 대한 코멘트 입력창
여러분의 마음을 함께 나눠주세요^^ 댓글 운영원칙
닉네임:
글에 대한 코멘트 리스트


북서치 바로하기새로나온책베스트셀러브랜드별도서분야별도서저자별도서
글쓰기